현재 티스토리의 스킨은몇년째 변경없이 사용중인데,이로인한 것인지는 모르지만 같은블로그스팟 방문자 대비 애드센스 클릭수에 차이가 제법 납니다.
그렇다고 해서 수익이 많이 난다는건 아니지만, 시간이 자나면 지날수록 이 차이가 커져 갑니다. 티스토리보다는 블로그스팟에 주력을 해보기위해 신경을 더 쓴 점도 있는데, 그렇다고해도 같은 방문자대비 티스토리의 수익은 1/5도 되지 않습니다.
이 정도의 차이라면 원가 잘못된것임을 느끼고 있는데, 아마 티스토리에 적용된 스킨이 너무 오래된 것인지, 아님 광고 코드의 잘 못된 적용이 문제는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이유는 블로긋팟의 경우 대부분 기본 애드센스 코드의 변경없이 사용중인데, 티스토리의 경우 일부는 호환코드로 변경해서 적용해서 그런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처음에는 괜찮다가 몇달전부터 그렇다는건 아마 그간 애드센스에서 뭔가 변화를 준 모양인데, 아마 애드센스 코드의 호환소스에 영향을 줄 만한 뭔가있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시간이넉넉할때 티스토리에 적용된 스킨을 한번 다른 것으로 변경을 해 봐야겠다는 생각이듭니다. 기본 스킨도 괜찮은 것이 보였는데, 어떤걸 적용할지는 그때가봐야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스팟의 경우 방문자 유입에서는 확실히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불리한듯 합니다.
적어도 구글검색에서는 티스토리보다 나을듯 싶었는데, 제가 블로그스팟의 seo적용을 엉망으로 해서 인지는 모르지만 오히려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가 더 많습니다.
이것도 어느정도 복불복인 경우가 있기는 한데, 대부분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가 구글에서도 블로그스팟을 넘어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듯 블로그스팟을 이용해서 애드센스라는걸 적용해서 어느정도 금전적 이익까지 고려한다면 블로그의 선택에 있어 다시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기본 다음검섹에 기본 노출도 되고, 구글검색에서도 어느정도 괜찮은 장점있는데, 이는 블로그스팟보다 나은 면이라 여겨집니다.
다만, 블로그스팟의 경우 운영이간이 오래될수록 네이버에도 간혹 노촐이 되는 경우가 있늗데, 이 또한 복불복인듯한데 네이버 검섹에 구글블로그가 노출이 된다면 그땐 티토리보다 나을 수도 있다 여겨집니다. 지금 처럼.
여러개의 블록그스팟을 운영하고 있지만 다음검색 유입은 아예 포기를 한지 오래되었고, 구글을 위주로 하고 있는데, 생각처럼 늘어나지 않는 방문자를 보면 그냥 재미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모를까 금전적 이익까지 생각해서 운영한다면 중간중간 포기를 할듯 합니다.
저 또한 그러한 과정을 격었는데 우연히 네이버에 하나의 블로그스팟이 노출이 되면서 방문자가 구글검색 유입의 몇배나 유입이 되고 있는 중입니다. 이렇게 말하니 방문자가 수가 수천은 되는듯 느껴지는데, 그게 아니고 하루 몇백명 수준입니다.
그 몇백명 중에 네이버 검색 유입 비중이 구글대비 높다는 것입니다.
아직은 아무리 네이버의 검색 비중이 줄어들었다해도 구글과비교시는 넘사벽인것 같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글을 검색시는 구글유입이 더높을 수 있겠으나 보통 일상적인 글은 네이버가 앞도적인것 같습니다.
어떤 블로그를 주력로 할지는 본인들의 몫이겠지만, 티스토리와구글브로그 모두 무료인 것 만큼 어느정도의 제약은 있습니다.
특히 다음의 경우 저품질이라하는 다음 검색에서 잘 된지 않는경우가 너무 빈번한 경우가 발생하는듯하고, 구글 또한 다음과 비슷한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그 정도가 훨씬 덜한 느낌입니다. 다만, 포스팅의 주제에 있어 블로그스팟이 자유롭기는 한것 같습니다.
긴 시간을 두고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블로그스팟도 괜찮은 듯한데, 그렇게 긴 시간을 운영한다고 해서 방문자가 늘어난다는 보장과, 네이버 검색 유입이 된다는 보장이 없기에 어떤 블로그를 선택하는게 가장 좋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어느정도의 금전을 지불하고서라도 블로그를 운영할 생각도 있다면 워드프레스만한게 없다고 여겨집니다. 저 또한 그런점을 감수하고블로글 만들었다면 아마워드프레스를 선택했을듯싶은데, 그렇게 까지 운영할 생각은 없었기에 무료블로그를 선택하긴 했습니다.
재미로 블로그를 한다면 굳이 블로그 이외에 페이스북, 인스타, 트위터,카카오뷰 등등 여러 sns가 있기에 블로그보다 더 나은 점일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블로그스팟이 어떻게 커 갈지 모르지만, 현재는 딱 1개의 블로그스팟만 네이버에 노출이 되고 있고, 일 방문자수는 티스토리를 넘어선 상태입니다. 또한 애드센스 수익 또한 티스토리 대비 더 많은 수익이 나고 있기는 하나 아직 그 수익이란게 적긴 합니다.
그리고 뒤늦게 깨달은 것이지만 티스토리는 모르나 블로그스팟의 경우 구글seo 적용을 위해서 테마 선택에 있어서도 중요하다는 걸 느낍니다.
대부분 무료로 인터넷에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분은 seo에 어느정도 제약을 걸어놓은 듯합니다.
어떤 테마가 블로그스팟에 가장 최적화가 되어 있는지는 저도 모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자가 나중에 들어나고 활성화가 된다면 이런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을지 모르나 현재 사용자가 그리 많이 없는 경우 어쩌면 기본 제공되는 테마가 인턴세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테마보다는 나은 면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정 기본테마가 맘에 들지 않은다면 1만원 전후로 하는 유료테마를 구입해서 적용하는게 어떨가 싶은 생각입니다. 최적화가 어느정도 잘 되어 있는듯 하고, 이 또한 너무 많은 테마들이 있기에 어떤 테마 좋은지는 저도 모르긴 합니다. 다만, 무료테마보다는 확싫히 최적화 부분에서는 잘되어 있다는 것 같습니다.
무료테마를 다운받아 수정해서 최적화시키는게 초보자로써는 쉽지 않다는걸 느껴보았기 때문인데, 어느정도 능력이 있다면야 테마의 선텍에 고민이 없을 수 도 있겠으나, 저 같은 초보자에겐 테마의 선택도 중요하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